FAQ

자주 묻는 질문

포스텍 무은재학부(무학과 전형)로 입학한 후 반도체공학과를 선택할 수 있나요?
A.
– 포스텍 반도체공학과는 별도의 전형(반도체공학인재전형I/II)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.  현재는 안되지만, 2학년 말 1회에 한해 전과를 허용하는 방안을 협의 중에 있습니다.
포스텍 반도체공학과로 입학한 후 타 학과로 전과할 수 있나요?
A.
– 2학년 말 1회에 한하여 전과를 허용하는 방안을 협의 중입니다.
포스텍 반도체공학과 학생이 타 학과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을 할 수 있나요?
A.
– 네, 가능합니다. 다만, 반도체공학과의 교육프로그램은 반도체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과정이며 교육 집중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,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선택에 있어 신중하실 필요가 있습니다.
타 대학 출신 학생도 포스텍 반도체공학과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나요?
A.

– 네, 가능합니다. 포스텍 반도체공학과 이외의 포스텍 타 학과 및 타 대학 학부 졸업생도 반도체공학과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.

대학원은 2024년도에 개설 준비 중입니다. 대학원 과정 지원은 2023-24학년도 일반전형 1차부터 시작될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확인바랍니다.

포스텍 반도체공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?
A.
– 반도체공학과 장학금은 기본장학금(1~2학년, 등록금·기숙사비 전액), 삼성대여장학금(3~4학년, 등록금·기숙사비 전액), *특별장학금(720만원/년), 성적우수장학금(300만원/년)으로 구분됩니다.
따라서 반도체공학과 장학 기준을 충족할 경우 등록금·기숙사비를 제외하고, 최대 1,020만원/년의 장학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이에 더하여 해외교육프로그램, 계절학기 실습교육, 글로벌기업 전문가교육, 리더십교육 등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.
* [PSLF 장학생] 대상 특별장학금은 연간 1천만원(총 3천만원/3년)으로 지원됩니다.
포스텍 반도체공학인재전형과 무학과 전형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나요?
A.
– 네, 가능합니다. 단, 동시 지원 가능한 대학 수에 포함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.
포스텍 반도체공학과 학부 졸업생의 대학원 연계 진학은 가능한가요?
A.
– 통상적인 포스텍 학부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률을 고려하면 대학원 진학 의사가 있는 학생의 대부분이 대학원 진학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학사 3년+석박사통합 3년 집중교육 프로그램 대상자는 어떻게 선정되나요?
A.

– 1년 차의 성적을 바탕으로 예비후보를 선정하여 집중 교육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확인한 후, 2년차부터 집중 교육 트랙에 따라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.

– 2년 차의 교육성과를 검토하여 3+3 집중 교육 후보 학생을 선발한 후 3년 차에는 지도교수를 지정하여 집중 교육과 연구 참여를 병행하게 됩니다.

– 마지막으로 3년 차의 교육성과/연구 참여 실적, 석박사통합 이수 계획을 검토하여 대상자의 석박통합과정 입학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.

Q&A

묻고답하기

반도체 학과에 대하여 궁금합니다.

2022. 12. 28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22-12-28 14:59
조회
1369
안녕하세요.

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.

 

○ 4년학사, 3.5년+1.5년 학석과정, 3+3년 석박통합과정 비율은 얼마정도로 추정하시고 계신지 궁금합니다.

▶ 이 비율은 학생들이 어느정도의 진학의지가 있는 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, 가급적 학생들의 수요를 맞출 생각입니다. 일단, 포스텍의 평균적인 대학원 진학율 정도와 유사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.

○ 무은재와 반도체 동시 합격시 어느쪽 선택이 많은지 알고 싶습니다.

▶  입시와 관련한 정보라서 정확한 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.

○  요즘 1학년 마치고 현역복무 가는 추세라고 알고 있는데 반도체의 경우 커리상 병역특례 또는 현역복무 중 어떤선택이 있을까요

▶  학부 또는 석사만 마치고 취업하고자 하는 경우 , 학부 기간 중 병역을 마치는 것이 추세라고 알고 있습니다. 박사 학위를 하는 경우, 박사과정 재학 중 교과과정 수료 후 특례에 편입된 후 포스텍 내의 반도체 관련 연구소에서 특례로 복무하면서 병역을 마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